Ⅰ. 개관
삼국 가운데 가장 먼저 고대국가를 이룩한 고구려는 문헌기록에 의하면 기원전 37년 지금 중국 동북지방의 환인인 졸본에서 건국하였다고 하며, 건국 직후부터 주변 세력을 병합하여 영역을 확장하여 갔다. 그 후 고구려는 집안의 국내성과 평양으로 차례로 도읍을 옮겼다. 국내성 시기의 고
고고학
탁실라의 건축유적에는 비르 토루(土壘) 지역, 시르카프의 궁궐터, 잔디알과 피팔라 사원, 기리 요새, 모라모라두와 자울리안 사원, 다르마라지카·발라르·쿠날라 탑(고분) 등이 있다. 기념물에 사용된 여러 다른 유형의 석공술에서 각각 만들어진 시기를 추정할 수 있다. 가장 초기의 유적은
Ⅰ. 개요
구석기시대의 연구가 해를 거듭함에 따라 점점 자리를 잡아가고 있지만, 구석기고고학의 연구현황은 냉정하게 평가할 때 아직도 유적과 유물의 존재 여부를 탐색하고 확인하는 초보적 모색 단계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한 형편이다. 발견된 유적의 숫자가 크게 늘어났다는 것은 유적의 평면
고고학회가 발굴을 시작하여 큰 성과를 올렸다. 대량의 노예해방 비문(碑文)은 사회경제사 연구의 귀중한 자료이며, 최근에는 5세기 때의 그리스도 교회 유적이 발견되었다.
델피니아
그리스 델피성지(聖地)의 아폴론의 제사. 매년 4월 6일(7일) 아테네에서 개최되었다. 아폴론의 제사에는 많은 여자들
고고학적 방식으로 연구 하였다.
푸코에 연구에 따르면 각 시대마다 광기를 규정하는 담론은 연속적이기 보다는 단절적, 불연속적이었는데, 이것이 바로 푸코의 고고학적 연구 방법- 발굴된 유적을 토대로 과거의 삶을 재현하는 방식-이다.
푸코는 ‘광기의 역사’를 통해 서구 ‘이성중심’의 사고
1. 구석기 시대
①구석기의 유적
한국에서는 홍적기인 빙하시대에 이미 사람이 살고 있었다. 이 시기는 고고학 상으로 구석기시대에 해당되며, 따라서 한국의 역사는 구석기 시대로부터 시작되는 셈이다. 그러나 구석기 시대에 대한 지식은 그리 오래 전부터 있어온 것이 아니다. 1945년의 해방 뒤에도
방형의 것이 있다. 이 유적은 동남쪽의 구릉에 신석기시대 다음 시대인 청동기시대의 무문토기유적과 인접되어 있어 두 시대의 문화가 접촉하는 양상을 알려주며, 또 농경문화 개시를 입증하여 주는 고고학적 자료도 발견 되어 한국선사문화의 추이를 밝히는데 있어서 유일하고도 귀중한 유적이다.
유적이 많이 남아있는 문화 유적지이다. 매장 문화재의 높은 가치를 알고 있는 도굴꾼들은 이 유적지들 중 한 곳을 도굴하였는데, 이 곳은 Sipan 지역의 왕의 무덤이었다. 그리고는 그곳에 묻혀있는 값을 상상하기 조차 어려운 귀한 문화유산을 훔친다. 고고학적 중요성에 비추어 본다면, Sipan에 있는 왕
유적의 발견 차원을 떠나 삼국사기 초기기록의 신빙성문제, 사적지의 종합적인 보존복원책(특히 풍납토성에 관하여) 조선일보 1997년 9월 29일 “풍납토성파괴의 전주”
1999년 4월 14일 “문화유적이 사라진다(풍납토성”
연합통신 1999년 9월 12일 “삼국사기 초기기록 논쟁끝낸 풍납토성”